룰루레몬 기업분석(룰루레몬 투자 포인트 3가지)

룰루레몬 기업분석(룰루레몬 투자 포인트 3가지)

룰루레몬 기업분석
룰루레몬 기업분석

오늘은 룰루레몬이라는 기업을 분석해보겠습니다.

1. 룰루레몬 기업개요(2023년 8월 23일 현재)

룰루레몬 실적
룰루레몬 실적

– 시가총액 : 462억 7,000만 달러
(62조 480억 7,000만 원)
– 순위 : 나스닥 58위
– 상장주식수 : 127,065,432주
– 전일 종가 : 384.9달러
– 52주 최고가 : 277.5달러
– 52주 최저가 : 394.64달러
룰루레몬은 1998년 캐나다 밴쿠버 한 요가 스튜디오에서 시작된 프리미엄 기능성 스포츠웨어 업체입니다.
룰루레몬은 경쟁 브랜드보다 2~3배 비싸 ‘요가복의 샤넬’로 불립니다.
특히, 지난 23년 4월부터 룰루레몬의 주가는 수직 상승세를 이어오며, 레깅스 한 벌이 나스닥을 조롱하고 있단 얘기까지 나옵니다.
2022년 연간 매출은 전년 대비 30% 증가한 81억 달러로 이미 언더아머를 앞섰고 시총 역시 아디다스를 넘어섰습니다.
룰루레몬은 2023 회계연도 기준 1분기에 주당순이익(EPS) 2.28달러와 매출 20억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시장 예상치(주당순이익 1.98달러, 매출 19억3000만달러)를 모두 웃돌았습니다.
애널리스트들은 룰루레몬의 연간 수익 추정치를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한국에서도 매년 눈에 띄는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지난해 국내 매출은 852억원 으로 전년보다 46% 늘었습니다.

2. 룰루레몬 주목할 점

룰루레몬에 대해서 주목해야 할 점을 알아보겠습니다.

< 룰루레몬 유통방식의 변화>
룰루레몬은 자사몰 중심의 온라인 판매 전략을 고수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한때 소비자 직접 판매를 통한 매출이 전체의 60%대에 달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룰루레몬이 SSG닷컴과 손잡고 한국에서 처음으로 라이브방송(라방) 판매에 나섰습니다.
룰루레몬이 국내에서 이런 방식으로 제품을 판매하는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유통업계에선 이런 룰루레몬이 라방에 나서는 게 마케팅 전략의 수정과 연관 있는 것 아닌지 관심 있게 지켜보는 분위기입니다.
이에 대해 룰루레몬 측은 “한국 소비자들에게 룰루레몬 골프웨어 브랜드(사진)를 알리려는 목적이지 e커머스 전략을 근본적으로 바꾼 건 아니다”고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곳곳에서 드러나는 소비자 직접 판매 한계를 극복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해석하는 시각이 많습니다.

<룰루레몬의 눈에 띄는 불황기 마케팅전략>
룰루레몬의 타겟은 ‘운동과 여행을 좋아하는 32세 여성’에서 남성 등 전 세대를 겨냥하여 노세일 전략, 프리미엄 전략을 고수해왔습니다.
아울러 온라인 쇼핑몰을 강화하고 오프라인 점포에서는 ‘커뮤니티 클래스’라는 무료 운동 클래스를 제공해 나이키 런클럽과 같은 고객참여를 적극적으로 유도했습니다.
여기에 2020년 홈트레이닝 스타트업 ‘미러’를 인수했으며 유명 연예인이 아닌 요가강사나 퍼스널 트레이너 같은 이들을 ‘앰버서더(Ambassdor)로 활용해 지역사회에 헬스문화를 전파하여 고객과의 연결(Connection)을 확장 시켰습니다.
지난해 10월 북미에 피트니스 플랫폼으로 시범 런칭된 룰루레몬 스튜디오는 미러와 함께 체지방 비율 등을 보게 하거나 모바일 앱을 통해 피트니스-웰니스 파트너가 만든 1만 개 이상의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혁신적인 마케팅전략을 과감히 실행했습니다.(구독경제)

<남성 고객을 늘리고, 북미 외 지역 매출을 확대하는 전략>
룰루레몬 CEO 캘빈 맥도널드는 남성 비즈니스를 키우는 데 주력할 방침입니다.
룰루레몬의 남성 부문 매출은 지난 3년 동안 매년 30%씩 성장했습니다.
맥도널드는 “여성 고객뿐 아니라 남성 고객의 잠재력을 끌어낼 수 있는 제품을 내놓겠다”고 말했습니다.
남성들이 사무실에서 일하다가도 바로 운동하러 뛰어나갈 수 있는 편한 바지와 티셔츠, 재킷 판매에 집중하겠다는 얘기입니다.
또한, 맥도널드는 “우리의 중국 시장 매출은 코로나 봉쇄 기간에도 꺾이지 않았다”면서 “코로나 기간에 중국·한국 시장에서 산악 등반, 골프, 테니스 수요가 커지는 것을 보고 관련 제품을 계속 내놓고 서비스를 확대한 것이 통했다”고 말했습니다.
맥도널드는 “해외 시장에서 우리는 득점 초반의 선수이고 그건 그만큼 기회가 많다는 뜻”이라면서 “해외 매출이 북미 시장 매출보다 커질 때까지 키워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위 3가지 관점에서 룰루레몬의 성장을 지켜보면 되겠습니다.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