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교통카드 플러스 사업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2023년 기준)
오늘은 알뜰교통카드 플러스 사업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1. 알뜰교통카드란?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만큼 마일리지를 적립하여 지급하고,
카드사의 추가 할인혜택을 포함하여 대중교통비를 30% 이상 절감할 수 있는 교통카드입니다.
2. 알뜰교통카드 플러스 사업
2023년 7월 1일부터 “알뜰교통카드 플러스”사업을 통해 마일리지 적립횟수 상한을 월 44회에서 월 60회로 상향합니다.
2023년 7월 이전 가입자도 별도의 조치 없이 마일리지 적립 횟수 자동 상향 됩니다.
마일리지 월 최대 적립금이 월 1.1~4.8만원에서 월 1.5~6.6만원으로 증가됩니다.
지난 2월 국토교통부와 주요 카드사 간 체결한 협약에 따라 참여 카드사가 추가(6개→ 11개)되어 이용자의 선택권도 대폭 확대되었습니다.
– (기존) 신한, 우리, 하나, 로카, 티머니, DGB +
– (신규) 국민, 농협, 비씨, 삼성, 현대
3. 확 달라진 알뜰교통카드
– 발급사 확대(카드사가 추가(6개→ 11개)
발급사는 기존 신한·우리·하나·로카·티머니·DGB유페이에서 삼성·KB국민·NH농협·BC·현대카드가 추가되었습니다.
– 마일리지 적립 횟수 상향
마일리지 적립 횟수는 월 44회에서 60회로 상향되었습니다.
기존 월 1만1000원~4만8000원에서 월 1만5000원~6만6000원의 교통비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 가입·적립 방식 간소화
최초 가입 시 주소지 검증 절차를 자동화해 주민등록등본 등 서류를 직접 제출해야 하는 불편을 없앴습니다.
출발·도착 버튼을 매번 누르지 않아도 마일리지가 적립될 수 있도록 즐겨찾기 구간 설정 또는 도보 수 측정 방식이 도입되었습니다.
이 밖에도 저소득층 증빙서류 등록 생략*(3분기 중), 카카오톡 알림 서비스 개발**(7월 중)등을 통해 보다 편하게 알뜰교통카드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 현재 회원가입 후 별도의 증빙서류 등록을 통해 저소득층임을 인증해야 하는 불편 존재
** 저소득층 검증 결과, 회원가입 완료여부, 기타 알뜰교통카드 정책 안내 등에 대한 알림서비스 제공
4.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 안내
– 적립방법 : 알뜰카드를 사용하여 대중교통 이용 시 출발지에서 승차점까지 이동거리, 하차점에서 도착지의 이동거리의 합으로 마일리지를 적립할 수 있습니다.
– 적립기준 : 대중교통 1회 이용 시 이동거리 최대 800미터까지 인정되며, 월 15회 미만 이용 시 적립액은 소멸됩니다.(보행 또는 자전거 이동 시, 최대 800미터까지 차등 적립하며 월 15회 이상 최대 60회 이용분 마일리지 지급함)
– 적립액 : 대중교통 이용금액으로 최대 지급액이 결정되며, 적립액은 이동거리에 비례하여 적립됩니다. 마일리지 지급액은 대중교통 이용금액의 최대 90퍼센트까지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 추가 적립 : 환경의날, 미세먼지 주의보 발령일에는 마일리지 2배 적립, 저소득층 서류 제출 시 최대 마일리지를 상향하여 적립할 수 있습니다.
5. 알뜰교통카드 신청하기